티스토리 뷰


 

    정풍운동 -

    정풍은 삼풍정돈(三風整頓) 줄임말이다. 당원을 교육하고, 당조직을 정돈하며, 당의 기풍을 쇄신하기 위한 것으로 세계의 공산당에 그 유례가 없다. 마오쩌둥은 정풍을 “사상작풍(思想作風) 공작작풍(工作作風) 정돈하는 것”이며, “전당(全黨) 비판과 자기비판을 통하여 마르크스주의를 배우는 것”이라 정의하였다. 1942년 옌안[延安] 중심으로 처음 전개된 이후 1948·1950·1957 대규모의 정풍운동이 벌어졌고, 1964년에는 ‘문예정풍(文藝整風)’이라는 구호까지 나타났다.

     

    그 후의 ‘프롤레타리아트 문화대혁명’은 대중에 공개된 대규모의 정풍운동이라고도 할 수 있다. 최초의 정풍운동 때의 필독문헌은 《정풍문헌》이라는 책이었다. 이것을 읽고 자신의 사상·행위를 돌아보고 반성하며, 직장·기관 내에서 상호비판하고, 나아가서 대중집회를 통해서 자기비판을 하였다. 전반적으로 정풍운동은 긍정적으로 평가되었으나, 문화대혁명 이후에는 지나치게 빠른 개혁속도와 과도한 개인비판 등으로 폐해가 적지 않았다.

     

     

     

    백가쟁명

    • 일백 백, 힘쓸 맥
    • 집 가, 계집 고
    • 다툴 쟁
    • [발음] 백가^쟁명

     

    ①여러 사람이 서로 자기() 주장()을 내세우는 일 ②많은 학자()들의 활발()한 논쟁()

     

    자가당착

    • 스스로 자
    • 집 가, 계집 고
    • 붙을 착, 나타날 저
    • [발음] 자가^당착

     

    자기()의 언행()이 전후() 모순()되어 일치()하지 않음

     

     

    재선에 대한 제한은 없음 김종필 의원은 16 국회시절 9 의원이었다.

     

    중론 衆論 명사

    발음〔중ː논〕

     

    [명사]

    1 여러 사람의견. ≒군의(群議중의(衆議).

    2 <불교>종파의 우열이나 진위결정짓는 논문.

     

    구심점 求心點 명사

    발음〔--쩜〕

    [명사]

    1 구심운동중심점.

    2 중심적 역할하는 사람·단체·사상 따위비유적으로 이르는 .

     

    2010 남아공 월드컵

    (K E  N A K O[it's time, 소토] Celebrate Africa's Humanity)

    남아공의 수도

    1. 입법수도 : 케이프 타운
    1. 행정수도 : 프리토리아
    2. 사법수도 : 블룸폰테인
    3. 일반수도 : 요하네스 버그

     

    인구 분산을 위해 4개의 수도를 지정, 동서남북 각기 다른 방향에 수도가 위치해 있음

     

     

    해태 懈怠 명사

    발음〔해ː-〕

    [명사]

    1 =게으름.

    2 <법률>어떤 법률 행위 기일이유 없이 넘겨 책임다하지 아니하는 .

    3 <가톨릭>칠죄종 가운데 하나. 선행게으른 이른다.

    해태하다 해ː---

    [형용사]⇒해태.

    '엄민용 전교조 대변인은 "지난 14 단체교섭을 요구한 이후 차례나 본교섭을 요구했지만, 교과부는 '비교섭 의제를 걸러내야 본교섭을 시작할 있다' 근거 없는 주장만 내세운 사실상 교섭을 해태해 왔다" - 8'

     

    타임오프제도 (Time-off)

     

    노조의 전임자가 사측과 노조의 양측이해를 위한 활동(근로자 고충처리, 산업안전 보건에 관한 활동, 단체교섭 준비 체결에 관한 활동) 때에는 근무를 하는 것으로 간주하여 노조활동시간에도 정상적인 급료를 받을 있는 시간의 한도를 6,000 시간으로 정하는 . 7 1일자로 시행되며 제도가 시행되면 대기업 노조의 경우 노조 전임자를 현재의 70% 감원해야 한다. 사측에서는 환영, , 한국노총에서는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는 .

     

    수의계약 [隨意契約]

     

    매매·대차(貸借)·도급(都給) 등을 계약할 경매(競賣)·입찰(入札) 등의 방법에 의하지 않고, 적당한 상대방을 임의로 선택하여 맺는 계약.

     

    경쟁계약(일반경쟁계약 ·지명경쟁계약) 대립되는 개념이다. 이는 일반경쟁계약이 불리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계약의 목적 ·성질이 경쟁에 적합하지 아니한 경우, 경매 ·입찰이 성립되지 아니한 경우, 또는 계약목적의 가격이 소액인 경우 특별한 경우에는 지명경쟁입찰에 의하거나 수의계약이 제한적으로 체결되기도 한다.

     

    긴축정책 [緊縮政策, retrenchment policy]

     

    경제활동을 억제하여 경기의 과열을 방지하려는 정책.

     

    긴축재정정책을 뜻한다. 구체적으로는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예산을 편성·실행함에 있어서, 지출을 삭감·억제함과 동시에 공채의 정리 신규 모집을 하지 않는 정책을 취하는 것이다. 세입의 일부를 다음 연도로 이월하거나 공정이율의 인상을 중심으로 하는 금융긴축 등이 대표적인 조치이다.

     

    출구전략 [出口戰略, Exit strategy]

     

    경기침체기에 경기를 부양하기 위하여 취하였던 각종 완화정책을 경제에 부작용을 남기지 않게 하면서 서서히 거두어들이는 전략을 말한다. 또 군사적으로는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전쟁을 끝내는 전략을 의미한다.

     

    원래는 군사전략에서 비롯된 용어로서 작전지역이나 전장에서 인명과 장비의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철수하는 전략을 의미한다. 베트남전쟁에 발이 묶인 미국이 승산 없는 싸움에서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군대를 철수할 방안을 모색할 때 제기된 용어로 알려져 있다. 여기서 유래하여 위기상황에 처하여 이를 극복하고자 취하였던 이례적 조치들을 부작용이나 후유증을 최소화하면서 정상으로 되돌리는 것을 포괄적으로 지칭하기도 한다.

     

    경제에서는 경기를 부양하기 위하여 취하였던 각종 완화정책을 정상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경기가 침체하면 기준 금리를 인하하거나 재정지출을 확대하여 유동성 공급을 늘리는 등의 조치를 취하게 되는데, 경기가 회복되는 과정에서 시중에 유동성이 과도하게 공급되면 물가가 상승하고 인플레이션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 이에 대비하여 경제에 미칠 후유증을 최소화하면서 각종 비상조치를 정상화하여 재정 건전성을 강화해나가는 것을 출구전략이라고 한다. 2008년부터 시작된 이른바 세계 금융위기와 관련해서는 중앙은행의 통화환수 정책과 같은 뜻으로 사용된다. 이밖에 기업이 다른 기업을 인수·합병하였다가 가장 적절한 시기에 매각함으로써 이익을 실현하는 전략도 여기에 포함된다.

     

    약보합세 - 값이 아주 약간 내리는

    강보합세 - 값이 아주 약간 오르는

     

    중국의 은자 조량은 불도저식 정치방식에 불만이 있냐는 상앙의 질문에 "자신을 돌아보면서 다른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것을 ()이라 하고, 마음의 눈으로 보는 것을 ()이라 하며, 자기 자신을 이기는 것을 ()이라 합니다."라고 말했다. 조량의 충고를 무시한 상앙은 역적으로 몰려 사지가 찢기는 최후를 맞이했다.

     

    상선약수 上善若水 명사

    발음〔상ː-냑쑤〕

    [명사]노자사상에서, 물을 이 세상에서 으뜸가는 선의 표본으로 여기어 이르던 .

공지사항
글 보관함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